728x90

태국의 국민 입맛?

 
아주 비릿한 냄새를 풍기는 독특한 조미료 남플라 한식에서는 잘 사용하지 않는 조미료이기 때문에 평소 사용하시는 분은 적을 수 있습니다.그러나 동남아 여행을 통해서 동남아 요리를 접하고 입에 맞으시다면 제법 좋아할지도 모릅니다. 한국으로 치면 멸치액젓 정도로 보시면 편합니다.
 
남프라를 사용하면 요리에 감칠맛이 나기 때문에 동남아시아에서는 표준 조미료로 편리합니다.그런 남프라는 어떻게 사용하면 냄새를 잡고 감칠맛만 잡아서 맛있어지는 것일까요?

 

플라라낭파피쉬소스 400g 태국낭파소스 낭파액젓 400ml, 1개

COUPANG

www.coupang.com

 

 



남프라란?
남프라는 멸치를 소금과 물로 절인 조미료로 태국에서는 단골 조미료입니다.멸치를 날것으로 담그기 때문에 매우 강렬한 냄새를 풍기지만, 정어리의 감칠맛 성분이 꽉 차 있어 요리에 감칠맛을 내는 역할이 있습니다.

영양소 칼로리
남프라 1큰술 당 약 8kcal의 칼로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칼로리와 당이 매우 낮은 건강한 조미료인 것입니다.또한 기타 포함된 영양소는 다음과 같은 것입니다.염분과 셀레늄 이러한 항산화 작용이 높은 미네랄분을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약간의 안티에이징 효과도 기대할 수 있을지도 모릅니다.


남프라 취급 주의점

 
냄새의 특징
남프라는 '생선이 썩은 강렬한 냄새'를 내뿜고 있습니다. 한국에서도 홍어 스웨덴의 수트스트뢰밍처럼 예전에 혐오식품이나 냄새나는 식품으로 알려진 것처럼 처음 냄새를 맡으면 거부감이 심하다고 합니다. 멸치 자체를 방치하면 썩고 강렬한 냄새를 풍기기 때문에 정어리를 담근 남프라는 그 썩은 냄새에 가까운 냄새를 맡고 있습니다.단, 정어리의 맛은 농축되어 꽉 차 있기 때문에 맛있는 조미료로 사용되고 있는 것입니다.

냄새의 원인
남프라 냄새의 원인은 정어리 성분에 있습니다.정어리를 발효시켜 감칠맛을 농축시켜 국물을 추출하고 있기 때문에 매우 냄새입니다.덧붙여서  간장은 '콩'을 발효시켜 만들고 있기 때문에 냄새는 거의 없습니다.

냄새 대처법은?
강렬한 냄새를 내뿜는 남프라지만, 실은 '가열하는 것'으로 그 냄새를 날릴 수 있습니다.본고장 태국에서는 기본적으로 남프라는 가열하여 사용하는 조미료로 되어 있습니다.그래서 남프라의 강렬한 냄새를 그렇게까지 강하게 느끼지는 않는 것입니다.남프라 냄새를 싫어하게 느껴지는 분은 볶음요리 등에 사용하여 가열하여 먹으면 좋을 것입니다.생선의 감칠맛 성분도 도입할 수 있어 요리에 감칠맛이 날 것입니다. 


남프라 사용법
그럼 남프라는 전세계에서 어떤 방식으로 사용되고 있는 것일까?구체적인 사용법을 정리해 봤기 때문에 한 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플라라낭파피쉬소스 400g 태국낭파소스 낭파액젓 400ml, 1개

COUPANG

www.coupang.com



샐러드
남프라는 샐러드에 드레싱과 함께 사용하는 것도 추천합니다.닭가슴살이나 두부, 파프리카, 오이 등과 함께 남프라나 드레싱 등으로 간을 합시다.남프라를 더하기만 하면 간단하게 태국풍의 양념으로 할 수 있기 때문에 샐러드를 먹고 싶은 분들에게는 추천하는 방법입니다.남프라 냄새는 상당히 강하게 남기 때문에, 싫어하는 분은 신중하게 양념을 합시다.

볶음요리
남프라는 돼지고기나 닭고기 등과도 궁합이 좋습니다.이 고기나 야채를 볶음에 헹굴 때 양념하는 조미료로 사용해 봅시다.볶음에 사용하면 남프라의 냄새 성분은 상당히 날릴 수 있기 때문에 남프라 초보자에게 꽤 추천하는 사용법입니다.정어리 맛이 야채에 골고루 퍼져 아주 맛있는 볶음이 될 것입니다.
 



볶음밥·가파오라이스에
한국에서도 제법 유명한 팟타이나 무쌉이나 태국식 볶음밥이나 가파오라이스를 만들 때 남프라는 빼놓을 수 없습니다.남프라를 추가하면 단번에 태국의 맛으로 풍미로 변하기 때문에 사전에 반드시 준비합시다.다른 어간장으로는 잘 만들지 못할 수도 있어요.

 

티파로스 피쉬소스 700ml, 1개

COUPANG

www.coupang.com

 

플라라낭파피쉬소스 400g 태국낭파소스 낭파액젓 400ml, 1개

COUPANG

www.coupang.com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minyu

차(Tea)와 농구를 좋아하는 사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