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OOD

다이어트에 좋은 한천의 효능과 사용법을 정리

minyu 2022. 2. 6. 08:02
728x90

한천이란


한천(agar)은 우뭇가사리, 어흥 등의 해조를 가공하여 만든 식품입니다.이러한 해조류에는 한천질이 포함되어 있어 냉동 및 해동시킴으로써 한천이 완성됩니다. 한천이 근원지는 일본이라고 합니다. 일본에서 발견된 계기는 우무가 사방에 널려서 이것을 보관하다 보니까 한천을 발견하였다 라고 합니다.

우뭇가사리은 해조류의 한천질을 차게 한 것.하루는 우무탕을 밖에 방치해 두었는데 추위로 언 후에 한낮의 햇살로 자연건조가 진행되어 한천이 생겨났습니다

 

한천과 젤라틴의 차이점
한천과 자주 혼동되는 식품으로 젤라틴이 있습니다.젤라틴은 소나 돼지 등의 뼈와 가죽으로 만든 가공품입니다.해초를 원료로 하는 한천과는 성질이 크게 다릅니다.식물 섬유가 풍부한 한천과 달리, 젤라틴의 주성분은 단백질.덧붙여서 젤라틴에는 식이섬유는 포함되지 않으며, 정장작용은 기대할 수 없으므로 주의해 주십시오.

젤리등의 디저트로 했을 때는 식감이 다릅니다.한천은 씹는 맛이 좋고 부드러우며, 젤라틴은 탱글탱글하고 입에서 녹는 느낌이 좋은 것이 특징입니다.

 



한천의 품종·종류
한천은 원재료에 의한 큰 차이는 없지만, 가공에 따라 종류가 다릅니다.

  • 한천가루
    가루한천은 햇볕에 말린 한천을 알칼리 처리로 가루를 낸 것이다.전국 각지의 공장에서 만들어지는 한천입니다.실한천이나 각한천과 달리 물에 담가 부드럽게 하는 공정이 필요 없습니다.계량이 간단하고 물에 쉽게 녹기 때문에 조리 시간 단축에도 도움이 됩니다.
  • 실한천
    실한천은 실 모양으로 건조시킨 한천입니다.기후현에서 주로 만들어졌습니다.실 모양 그대로 샐러드나 수프로 활용하거나 불에 올려 끓이거나 하는 등 활용 방법은 다양합니다.물에 담가 부드럽게 한 후 사용합니다.

 


칼로리가 낮고 식이섬유가 풍부해, 자주 다이어트 식품으로 활약하는 한천.하지만 사실 한천의 주성분은 탄수화물입니다.저칼로리의 비밀은 탄수화물 중에서도 식이섬유가 대부분을 차지하기 때문.보수력이 높은 식이 섬유는 위에서 부풀어 포만감을 느끼게 해 줍니다.다이어트의 보조식품으로 든든한 지원자라고 할 수 있습니다.한천에 포함된 영양소의 대부분은 식이섬유이지만 칼슘과 마그네슘 등의 미네랄도 함유하고 있습니다.



한천의 효과 및 효능



변비 해소에도 도움이 되는 불용성 식이섬유
한천에 많이 포함되어 있는 식이 섬유는, 소화·흡수되지 않고 대장까지 닿는 영양소입니다.식이섬유는 불용성 식이섬유와 수용성 식이섬유로 나누어져 각각 작용이 다릅니다.불용성 식이섬유는 물에 녹지 않는 식이섬유입니다.수분 보충 기능이 뛰어나 섭취하면 대변의 부피를 늘리는 재료가 됩니다.또한 장의 연동 운동을 촉진하기 때문에 섭취하면 변비 해소를 기대할 수 있는 영양소입니다.

한 연구에서는 피험자에게 일정기간 젤라틴으로 만든 젤리와 한천으로 만든 젤리를 주고 경과를 관찰한 결과, 한천 섭취 기간에 배변의 빈도와 양이 증가했다는 결과가 나와 있습니다.

콜레스테롤과 혈당저하에 수용성 식이섬유
수용성 식이섬유는 당 흡수를 저해하는 작용이 기대되고 있습니다.혈당치의 급격한 상승을 억제하기 때문에 다이어트 효과 뿐만 아니라 당뇨병의 예방으로 주목을 받고 있는 식이섬유입니다.또한 콜레스테롤에서 생성되는 담즙산의 배설을 촉진함으로써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 저하에도 한몫하고 있다고 생각됩니다.

외국의 한 실험에서는 수용성 식이섬유 중에서도 난소화성 덱스트린을 투여한 바 공복 시 혈당 및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 저하가 확인되었습니다.덧붙여 다른 실험에서도 같은 효과를 볼 수 있고 섭취 이전의 총콜레스테롤치가 높은 피험자가 그 저하율이 크다고 여겨지고 있습니다.

미네랄류의 생리 활성 작용
한천에 함유되어 있는 미네랄류 중에서도 특히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것은 칼슘과 마그네슘입니다.칼슘은 뼈와 치아 형성에 도움이 되는 영양소로, 심근 수축 작용의 지원과 혈액 응고를 촉진하는 기능도 있습니다.

반면 마그네슘은 뼈 형성과 관련이 있어 칼슘과 화학적 성질이 비슷한 성분입니다.그 밖에도 근육 수축이나 혈압 조정 등의 생리 활성 작용을 합니다.

덱스트린이 미네랄 흡수 촉진
최근까지 식이섬유는 미네랄류의 흡수를 저해한다고 생각되었지만, 그 일반론은 번복하고 있습니다.오히려 수용성 식이 섬유인 덱스트린은 대장에서 미네랄의 흡수를 촉진한다는 연구가 발표되었습니다.덱스트린을 섭취하면 대변의 부피가 증가해 장내 세균의 대사물인 단쇄 지방산량이 증가.장내 ph를 저하시켜, 장내 환경이 선인균이 선호하는 산성으로 기울어짐으로써 미네랄 흡수율이 올라가는 것으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한천 사용 법



한천 씻는 법
실한천, 사용 전에 잘 씻은 후 충분한 물에 담그세요.취향에 따라 10~30분 정도 담가주시면 손질이 완료됩니다.한천의 경우는 손질 없이 그대로 요리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녹일 경우에는 반드시 끓는 곳에 한천을 섞으세요.한천은 상온에서도 굳기 때문에 온도가 낮으면 뭉쳐 버릴 가능성이 있습니다.


한천을 녹여 쓰다
하나는 삶아서 사용하는 방법입니다.예를 들어, 녹인 것을 차게 해서 굳히면 한천 젤리를 할 수 있습니다.밥솥에 쌀과 함께 넣어 짓는 것도 추천한다.쌀의 단맛과 윤기가 나고 맛있게 삶아집니다.삶는 경우는 한천가루가 가장 사용하기 편합니다.잘게 찢으면 한천이나 실한천도 마찬가지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불린 한천을 그대로 쓰다
부드럽게 불린 뿔한천이나 실한천을 그대로 요리에 활용하는 방법입니다.예를 들어, 실한천이나 찢은 한천은 샐러드의 재료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실한천이라면 된장국이나 수프의 재료로 먹어도 좋아요.그러나 열이 계속 가해지면 녹아 버리므로 식감을 살려 조리하고 싶을 때는 주의하십시오.

한천을 다이어트에 활용하는 방법
요리에 한천을 넣으면 부피효과로 포만감을 얻기 쉬워지기 때문에 과식을 방지 할 수 있습니다.다이어트로 활용한다면 식사 전에 한천 젤리 등으로 먹으면 1일 섭취 칼로리를 줄일 수 있을 것입니다.그러나 한천은 수분을 흡수하기 때문에 수분을 확실히 섭취하면서 먹는 것이 중요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