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맵부심의 나라

 

최근 불닭볶음면이나 틈새라면의 파생이 되는 요리가 유투브나 릴스 등에 많이 공개되면서, 호기심에 도전했다가 많이 실패했던 사람이 많습니다. 저 또한 물론이구요.. 한국인하면 또 맵부심이 강하지만 매운 음식을 잘 못먹는 사람들도 제법 많습니다.. 그러나 매운 맛이 너무 강해서 먹을 수 없을 때 매운 맛을 완화하는 방법이 있습니까? 이번에는 매운맛을 완화하는 방법을 소개해볼까 합니다.

 

매운맛 중화 방법

 

마요네즈 등의 기름
매운 맛을 완화하려면 마요네즈 등 유분이 들어있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고추의 매운 맛인 캅사이신은 지방과 산에 녹기 쉬운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마요네즈를 넣으면 매운 맛이 억제되어 매운맛에 의한 통증을 완화시켜줍니다.

레몬, 라임, 식초, 매실
레몬이나 라임, 식초, 매실 등의 신맛이 있는 조미료나 과일도 매운맛을 완화하는데 효과적입니다. 신맛 성분인 구연산에는 고추의 매운맛을 약화시키는 작용이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신맛이 있는 조미료를 첨가하면 매운맛이 계속되는 시간을 짧게 하는 등의 효과도 있습니다.

유제품・식물성 우유
매운맛을 완화하는 유제품은 우유, 요구르트와 생크림, 치즈, 사워 크림 등입니다. 유제품에는 카제인이라는 단백질이 포함되어 입에 넣었을 때의 자극이나 매운맛을 느끼기 어렵게합니다. 두유와 아몬드 우유 등의 식물성 우유도 효과가 있기 때문에 요리에 추가하면 요리의 맛을 손상시키지 않고 매운 맛을 억제할 수 있습니다.

 

설탕 및 꿀
매운맛을 완화하기 위해 설탕과 꿀 같은 달콤한 조미료를 첨가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당류 자체에는 매운맛 성분의 캅사이신을 없애는 작용은 없지만 매운맛을 느끼는 감각을 흩뜨리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러나 당분을 너무 많이 넣으면 요리의 맛이 바뀌어 버리는 경우도 있으므로 넣는 양에 주의합시다.

 

 

매운맛을 완화시키는 음식과 함께 먹는다
매운맛을 완화시키는 음식을 함께 먹는 것도 매운맛을 억제하는 방법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요구르트
  • 땅콩 버터
  • 오일을 사용한 샐러드
  • 레몬
  • 치즈

매운 요리를 먹을 때는, 레몬을 곁들이면 매운 맛을 느끼기 어려워 효과적입니다. 그러나 신맛있는 음식을 너무 많이 섭취하면 위장에 부담이 걸리므로 주의합시다. 올리브 오일을 사용한 샐러드 등은 기름이 매운 맛 성분을 녹이기 때문에 함께 먹으면 추천합니다. 또한, 매운 요리 후에 바닐라 아이스를 먹으면 싱싱한 느낌을 조금 억제할 수 있습니다.

 

카레 등은 양파 등 수분량이 많은 재료를 늘려 만들면 매운 맛을 억제하면서 맛있는 요리로 할 수 있습니다. 또, 신맛이 있는 요구르트나 녹여 버터도 매운 맛을 억제하는 작용이 있으므로 요리에 더하면 좋을 것입니다. 국물이나 국수의 경우, 불을 통과하면 단맛이있는 야채를 많이 넣어 만들면 야채가 매운 맛을 감싸 먹기 쉬워집니다.

매운맛을 완화하는데 역효과
매운 때와 물을 대량으로 마시고 괴로움을 억제하려고 해도, 캡사이신은 수용성이 아니기 때문에 역효과입니다. 반대로 입안에 매운맛이 퍼져 입술의 통증과 혀의 싱싱한 느낌이 늘어납니다. 또한 콜라 등의 탄산 음료도 자극이 강하기 때문에 함께 마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자극이 강한 것을 섭취하면 구내염이나 위를 아프게 되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minyu

차(Tea)와 농구를 좋아하는 사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