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잦은 빈뇨는 생활습관 개선이 답이다.

 

빈뇨는 노화에 따른 과활동방광이나 전립선비대증 등의 질환이 원인이 되는 경우가 많다.그러나 하루 물과 염분, 알코올 섭취량, 운동량 등을 재검토해 화장실 횟수를 줄일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빈뇨는 주간에 8회 이상 가는 경우, 야간 빈뇨는 취침 중에 1회 이상 가는 경우로 정의되어 있다.하지만 밤에 한 차례 화장실에 간다는 사람이 적지 않다.때문에 임상 장소에서는 2회 이상을 야간 빈뇨로 하는 경우가 많다.

빈뇨는 노화에 따른 방광 등의 기능 저하, 과활동방광, 전립선비대증, 생활습관 등 여러 유인이 겹쳐 일어난다.특히 생활습관은 영향이 크다.그 때문에, 물을 마시는 방법이나 식사, 운동등을 재검토함으로써, 빈뇨를 개선할 수 있었다고 하는 케이스는 적지 않다.

우선 배뇨일지부터 써보자.이것은 본래, 수분 섭취(차나 커피, 알코올등을 포함한다)의 시간과 양, 배뇨 시각과 소변량(1회 마다)을 기입하는 것이지만, 진찰 전이라도, 간이적인 것으로 좋으므로 기입하면, 셀프 체크에 도움이 된다.마신 수분의 양과 시간, 배뇨 시간과 경험적으로 느낀 소변량의 다소를 기입하는 것부터 시작해 본다.

 

개선하는 생활습관

 


물 마시는 법과 부종 예방으로 개선
배뇨 일지에서 자신의 수분 섭취 상황이나 배뇨의 모습을 객관적으로 파악해 다음과 같은 생활 습관의 재검토를 실천해 나가자.


하루 수분섭취 1000 ~ 1500cc로
흔히 듣는 것은 혈액을 보송보송하게 하기 위한 목적으로 하루 약 2L의 물을 마신다는 것이다.그러나 수분을 많이 섭취하는 것과 혈액 보송보송과는 관계가 없다는 것이 의학적으로 밝혀지고 있다.여름이나 스포츠 후 등 땀을 많이 흘렸을 때는 탈수증 예방을 위해 평소보다 많이 마실 필요가 있지만 그 외에는 차 등을 포함해 수분 섭취는 10001500cc를 기준으로 하자.과활동방광이나 전립선비대증 등의 질환이 원인이 되는 경우가 많다.그러나 하루 물과 염분, 알코올 섭취량, 운동량 등을 재검토해 화장실 횟수를 줄일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포인트를 소개하겠다.야간빈뇨가 있을 때는 특히 저녁 이후의 수분 섭취를 줄이도록 유의한다.

염분은 하루 6g 미만 목표로
염분을 너무 많이 섭취하면 과잉된 체내의 나트륨을 배출하려고 물을 많이 마시게 된다.또 염분 섭취량과 관계가 깊은 고혈압도 빈뇨의 원인이 된다.

알코올, 카페인은 적당히. 취할 시간대를 생각한다.
알코올, 카페인에는 이뇨작용이 있어 과도하게 섭취하면 소변량이 늘어난다.커피나 홍차의 양을 줄이는, 저녁 식사 후의 알코올이나 카페인을 삼가는 등으로 궁리한다.특히 야간 빈뇨에서는 알코올로 인해 잠이 얕아지는 것도 영향을 주기 때문에 가능하면 술을 삼가는 것이 바람직하다.

 

 

복약 중 약을 재검토하다
고혈압 치료제로는 배뇨를 촉진하는 작용을 하는 것이 있다.복약을 중단할 수는 없지만 복약 방법에 따라 야간 빈뇨를 개선할 수 있다고 한다.고혈압 치료에 자주 사용되는 칼슘 길항약과 이뇨약은 오전에 복약함으로써 야간 화장실 가는 횟수를 줄일 수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주치의와 상의해 복약 시간 변경을 검토해 보세요.

저녁 걷기로 다리 붓기를 제거하다
야간 빈뇨가 있는 경우에는 부은 채로 다리로 취침하면 하체에 쌓인 수분이 취침 중 혈액 속으로 돌아와 여분의 수분을 배출하려다 소변이 많이 만들어져 화장실에 일어나게 된다.는 이렇게 말한다.부종을 예방하려면 걸어서 종아리 근육 펌프 기능을 움직여 하체에 고인 수분을 두르는 것이 효과적입니다.저녁 걷기 운동으로 부종을 해소하면 화장실에 일어나는 횟수가 줄어드는 경우가 많습니다.

목욕은 취침 4~5시간 전에
목욕은 온몸의 혈류를 좋게 하여 소변을 만들기 쉽지만, 배뇨까지 4~5시간은 소요된다. 몸에 쌓인 수분을 배출한 후 취침하면 야간에 화장실에 일어나는 횟수를 줄일 수 있으므로, 목욕은 취침전이 아닌 저녁에 하도록 합시다.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minyu

차(Tea)와 농구를 좋아하는 사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