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심부전은 식단으로 리스크로 경감

 

심부전은 진행도에 따라 스테이지 1~4 4단계로 나눌 수 있습니다.1·2 스테이지는 말하자면 심부전이 발병하기 전의 예비 단계, 3은 심부전이 발병한 단계, 4는 이른바 최종 국면입니다.심부전은 한번 발병하면 낫지 않아요.그렇기 때문에 예방하려면 스테이지A라는 '위험인자 있음' 상태에서 발병 위험을 해소해 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발병 위험을 낮추려면 '식사 개선'이 필요


 심부전의 스테이지별 예방 스테이지 1: 고혈압, 당뇨병 등 심부전으로 이어질 위험인자를 안고 있는 단계. 경우에 따라 동맥경화가 일어나기도 하지만 아직 심부전의 증상은 나타나지 않았으며 심장의 기능에도 이상은 보이지 않는다.

1차 예방의 목적은, 스테이지 2로 진행시키지 않는다」라고 하는 것입니다.0차 예방에서 한발 나아가 1차 예방이 필요하다는 것은 어느 정도 질병을 일으키는 원인과 위험 팩터가 있다는 것입니다.그것들을 개개인이 자각하고 제거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특히 많은 사람들이 개선해야 할 것이 식사입니다.스웨덴 웁살라 대학의 조사에 의하면, 가장 심부전의 발병 위험이 높았던 것은, 고령자, 남성, BMI가 높은 비만한 사람, 허리/힙비*가 높은 대사증후군을 가진 사람, 당뇨병이나 고혈압, 고콜레스테롤혈증이 있는 사람들이었습니다(*허리 주위를 엉덩이 주위로 나눈 값이 허리/힙비로, 비만의 체형 지표로 사용된다).「고령자」와 「남성」을 제외하면, 모든 리스크에 「식사」가 크게 관련되어 있습니다.뒤집어 말하면 심부전 발병 위험을 낮추려면 식사를 개선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우선 대응해야 할 것은 '저염식 ! 먹고시푼 짜람 저염이 아니라, 순수한 염분이 낮은 식단이 중요하다.식염의 섭취량입니다.한국인은 원래 된장이나 소금을 요리에 많이 사용하는 문화를 가지고 있습니다.소금이 적고 맛이 흐릿한 요리보다 소금이 제대로 들어 맛에 탄력이 있는 요리가 더 맛있다고 느끼는 사람이 많다고 생각합니다.

확실히 소금은 인간이 생명을 잇는 데 필요한 성분입니다.체내에서 소금이 부족하면 체액의 침투압 균형이 깨져 두통과 메스꺼움, 권태감을 일으킬 뿐만 아니라 근육경련과 경직이 일어나거나 신경장애로 인해 생명의 위험에 노출되기도 합니다.그렇다고 해도, 소금의 과잉 섭취는 금물입니다.소금을 너무 많이 섭취하면 세포의 삼투압을 정상적으로 유지하려고 하여 수분이 혈관 속으로 빨려 들어갑니다.그러면 혈액량이 증가하여 결과적으로 혈압의 상승을 초래해 버리기 때문입니다.


고령이 되면서 고혈압이나 심부전 등의 위험이 높아지고 있는 반면, 식염 섭취량이 증가하고 있는 것은 매우 위험합니다.오히려 고령이 될수록 식염 섭취량을 억제하는 식사로 전환해야 합니다.

식염 섭취량을 줄이려면?
식염 섭취량을 억제하는 방법의 한 예로, 우리 병원에서는 관리 영양사가 식사 지도를 할 때 환자에게 집 된장국을 가져다 달라고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그리고 그 안에 들어있는 소금 분량을 과학적으로 조사해서 그 가정의 음식이 얼마나 염분과다에 빠져있는지 숫자로 보여줍니다.

된장국은 어느 가정에서나 일상적으로 만들어진 요리이며, 가정에 따라 맛이 다릅니다.말하자면 가정의 맛을 대표하는 음식이고 거기에 염분이 과도하게 함유되어 있다면 다른 요리도 염분과다에 빠져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숫자로 염분 농도를 나타내면 환자는 나도 모르게 이렇게 소금을 빼았느냐며 놀라워합니다.그리고 대다수의 사람이 즉시 개선에 힘씁니다.

 



더욱 정확하게 염분 섭취 상황을 알아보려면 24시간 축뇨 검사가 적합합니다.이는 하루 소변을 모두 모아 그 소변을 조사하는 것으로 염분 섭취량 외에 신장 기능과 하루 소변 단백질 섭취량 등을 알 수 있습니다.하루 소변을 모두 모으는 것은 상당히 장벽이 높을지도 모르지만, 엄밀하게 염분 조절이 필요한 경우에 적합한 검사법입니다.

어쨌든 자신이 지금 얼마나 소금을 섭취하고 있는지 현황을 모르면 조정할 수 없습니다.무작정 저염, 저염이라고 불러봤자 그 효과도 실감할 수 없고, 효과를 모르면 지속하기 어렵습니다.

소금 섭취량을 알게 되면 지금 먹고 있는 요리를 조금씩 어레인지하여 소금을 줄일 궁리를 합니다.조금씩 소금의 양을 줄여 싱거운 맛에 익숙해진다.소금 대신 향신료나 육수를 많이 사용해 양념에 강약을 바른다.소금 대신 레몬이나 식초를 뿌려 먹는다 등 여러 아이디어가 있습니다.또한 식품을 구입할 때는 패키지에 기재된 식품 성분표를 체크하여 염분 상당량을 확인하는 등 우선 조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권태감을 일으킬 뿐만 아니라 근육 경련이나 경직이 일어나거나 신경장애로 인해 생명의 위험에 노출되기도 합니다.

그렇다고 해도, 소금의 과잉 섭취는 금물입니다.소금을 너무 많이 섭취하면 세포의 삼투압을 정상적으로 유지하려고 하여 수분이 혈관 속으로 빨려 들어갑니다.그러면 혈액량이 증가하여 결과적으로 혈압의 상승을 초래

해 버리기 때문입니다.

 



담배는 유해무익
담배는 바로 '백해무익'이기 때문에 당장이라도 금연해야 합니다.담배 연기에 포함된 니코틴은 중추신경을 흥분시키고 심박수를 증가시키거나 혈압을 상승시켜 심장에 큰 부담을 줍니다.또한 니코틴과 마찬가지로 담배 연기에 포함되어 있는 일산화탄소는 적혈구의 헤모글로빈과 결합되어 혈액의 기능을 방해합니다.따라서 혈관이 막혀 동맥경화를 일으키기 쉬워지고 심장병이나 뇌졸중의 위험이 높아집니다.

담배에는 중독성이 있기 때문에 지금 당장 딱 끊는 것은 어렵다고 느낄지도 모릅니다.금연이 어려운 경우에는 금연 외래에서 진찰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금연 프로그램과 니코틴 대체 요법을 보험 진료로 받을 수 있고, '혼자서는 금연이 지속되지 않는다'는 경우에도 의사 등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금연에 성공하는 사람이 적지 않습니다.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minyu

차(Tea)와 농구를 좋아하는 사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