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EPA란


EPA란 에이코사펜타엔산(EicosaPentaenoic Acid)의 약칭으로, 다가불포화지방산의 1종입니다.이코사펜타엔산(IPA:IcosaPentaenoic Acid)이라고 불리기도 합니다.고등어와 멸치 등 푸른 생선에 많이 함유되어 있으며, 인간의 체내에서는 거의 합성할 수 없는 필수지방산이므로 식사 섭취가 필요합니다.EPA는 순환기 질환과 치매 예방, 생리통 경감에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4가지 지방 특징
지방은 지방산, 중성 지방, 콜레스테롤, 인지방의 4가지로 분류됩니다.지방산·중성지방·콜레스테롤·인지방은 합성되는 장소나 이용 방법이 다릅니다.각각의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중성지방 : 식물이나 동물의 기름에 함유된 지질로 주로 식품에서 섭취되어 에너지원이 된다.
지방산 : 중성지방 성분으로 에너지로 이용된다.
콜레스테롤: 주로 간에서 합성되며 호르몬이나 담즙산의 재료가 된다.
인지방 : 글리세롤과 지방산이 결합된 것으로 세포막 구성 성분.


지방산 분류와 함량이 많은 식품
지방산은 또한 구조의 차이로 포화지방산과 불포화지방산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그 중 불포화 지방산은 또한 일가 불포화 지방산과 다가 불포화 지방산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포화지방산·일가불포화지방산·다가불포화지방산이 많이 함유된 식품은 각각 다음과 같습니다.

 



지방산 종류 함유량이 많은 식품

  • 포화지방산 라드 버터
  • 불포화지방산 1가 불포화지방산 올리브오일, 캐놀라유, 샐러드유
  • 불포화지방산다가불포화지방산간,식물유,푸른생선

다가불포화지방산은 n-3계(오메가3)와 n-6계(오메가6)의 2종류로 나눌 수 있습니다. n-3계 지방산은 인체에서 합성할 수 없으며 섭취량이 부족하면 피부염을 발병할 위험이 높아집니다.EPA는 n-3계 지방산 중 하나로 공기나 열, 빛으로 산화되기 쉬운 물질로 n-3계 지방산이 산화되면 과산화지질로 변화해 체내에 축적돼 생활습관병의 원인이 됩니다.

EPA와 유사 성분의 차이
EPA와 같은 n-3계 지방산에는 DHA와 α-리놀렌산 등이 있습니다.각각의 차이를 확인해 둡시다.

DHA
DHA는, 도코사헥사엔산(Docosa Hexaenoic Acid)의 약칭으로, EPA와 같은 n-3계의 다가 불포화 지방산입니다.뇌신경에 작용하여 학습 및 기억능력을 높이는 효과가 있습니다.치매 예방 및 진행 억제 등의 연구도 진행되고 있습니다.또한 좋은 콜레스테롤을 늘리는 효과와 혈전 예방에 도움이 되는 영양소이기도 합니다.EPA와 마찬가지로 체내에서는 거의 합성되지 않으므로 식사부터 섭취해야 합니다.

 



α-리놀렌산
α-리놀렌산은 식습관이나 먹는 음식이 비슷한 아시아인이 가장 많이 섭취하고 있는 n-3계 지방산입니다.체내에서 EPA로 변환된 후 최종적으로 DHA로 변화하게 됩니다.그러나 α-리놀렌산→EPA→DHA의 반응계는 매우 약하기 때문에 EPA나 DHA의 필요량을 확보하기 어려울 것으로 보입니다.α-리놀렌산은 세포막을 주로 구성하는 인지질의 재료가 되는 영양소입니다.결핍이 되면 우울증이나 심혈관 질환의 발병 위험을 줄여줍니다.


EPA의 효과 및 작용


항염증 작용으로 피부를 건강하게 유지하다
EPA는 항염증 작용이 있는 것으로 보이며 피부를 건강하게 유지하는 영양소입니다.EPA가 결핍되면 피부염을 일으키는 것도 보고된 바 있습니다.항염증 작용에는 n-3계 지방산이 관련되어 있는 것도 알려져 있습니다.그러나 EPA 단체가 어디까지 영향력을 가지고 있는지는 현재로서는 알 수 없습니다.항염증 작용을 기대하는 경우 EPA뿐만 아니라 다른 n-3계 지방산도 섭취합니다.

동맥 경화나 혈전 예방에 작용하다
EPA를 포함한 다가불포화지방산은 동맥경화나 혈전을 예방하고 혈압을 낮추는 효과가 있다고 생각됩니다.동맥 경화란 혈관이 딱딱해지거나 혈관 내에 핏덩어리가 붙어 내강이 좁아지거나 한 상태입니다.동맥경화가 일어나면 혈류가 나빠져 뇌와 심장으로 혈액이 운반되지 않게 되어 뇌경색이나 심근경색을 일으킵니다.혈액에는 산소가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혈류가 끊기면 뇌로 산소가 보내지지 않게 되어 생명 유지가 어려워집니다.혈전을 만드는 것은 혈중을 흐르는 혈소판이라고 불리는 세포입니다.혈소판이 응집함으로써 혈전이 만들어집니다.

EPA에는 혈소판 응집을 억제하는 작용을 인정받고 있으며, 이 작용이 동맥경화나 혈전 예방에 효과적인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당뇨병·치매 예방 효과가 기대된다
EPA를 적극 섭취함으로써 치매 예방 효과가 기대되고 있습니다.인지기능 저하를 억제하는 연구보고도 다수 있지만 치료 효과가 있는 것은 아직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EPA는 또한 당뇨병 발병률을 낮춘다는 보고도 있습니다.다만 당뇨병의 발병 요인은 여러 가지가 있기 때문에 EPA 섭취만 관여하고 있다고 단언할 수 없습니다.

생리통 완화
EPA에는 생리통을 완화하는 작용도 기대되고 있습니다.생리통이 일어나는 원인은 프로스타글란딘이라고 불리는 호르몬이 자궁을 수축시키기 때문입니다.호르몬 분비량이 많으면 자궁 수축이 과도하게 일어나 통증을 느낍니다.

EPA에는 프로스타글란딘 생성을 억제하는 작용이 있기 때문에 적극적인 섭취로 생리통이 일어나기 어려워질 것으로 생각됩니다.또한 최근 연구에서는 진통작용이 있는 것으로 보고되었으며 생리통의 완화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영양소입니다.

EPA가 부족하거나 결핍되면 일어나는 증상
일반적인 식사를 섭취하면 EPA가 결핍되지는 않을 것으로 생각됩니다.그러나 식사를 경구섭취하지 못하는 환자나 영유아는 EPA가 부족·결핍될 수 있습니다.EPA 부족, 결핍으로 야기되는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덧붙여 이하의 증상이 일어나도, n-3계 지방산의 섭취로 증상은 개선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 성장 장애
  • 비늘 피부염
  • 출혈성 피부염
  • 결절성 피부염

EPA 과다 섭취 시 발생하는 부작용
일반적인 식품에서 EPA를 섭취할 경우 과잉 섭취가 될 위험이 거의 없습니다.단, 보충제로 EPA를 섭취할 경우 과잉 섭취에 주의가 필요합니다.EPA를 과다 섭취하면 출혈이 멈추기 어려워질 위험이 있습니다.EPA에는 피를 잘 뭉치지 않게 하고 혈전을 예방하는 작용이 있기 때문에 영양제 과다 섭취로 출혈을 멈추게 하는 정상적인 기능도 약화시킬 수 있습니다.특히 항응고제나 항혈소판제 등 혈액을 보송보송하게 하는 약을 복용하고 있는 경우에는 의료기관에 EPA 보충제를 먹어도 문제가 없는지 확인합니다.

EPA의 1일 섭취 기준량
EPA 단체의 섭취 기준량으로 공식적인 값은 제시되어 있지 않습니다.그러나, EPA도 포함한 n-3계 지방산의 1일 섭취 기준량은 외국 기준 EPA의 1일의 섭취 기준량은, 성인 남성 18~49세에 2.0g, 50~64세에 2.2g. 성인 여성 18~49세에 1.6g, 50~64세에 1.9g입니다.

 

방어... 먹고싶다



EPA가 많이 함유된 식품
EPA는 방어, 고등어 , 꽁치 등 등푸른 생선에 풍부한 영양소입니다.어패류의 유지에 많이 함유된 성분 때문에 살코기보다 비계에 많은 경향이 있습니다.한편 참기름이나 올리브 오일 등의 식물성 유지에는 포함되지 않습니다.

EPA를 효율적으로 섭취하는 방법
마지막으로 EPA를 효율적으로 섭취하는 방법과 함께 섭취하고 싶은 영양소를 소개합니다.

가열 조리보다 생선회를 추천
EPA는 가열되면 산화하여 생활습관병을 일으킬 위험이 있는 과산화지질로 변화합니다.따라서 가열 조리하지 않고 회로 먹는 것을 추천합니다.EPA는 또한 비계에 많이 함유되어 있어 살코기뿐만 아니라 비계도 함께 먹으면 더욱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항산화 작용이 있는 식품과 함께 먹는다
EPA는 열과 빛, 산소로 산화되기 쉬운 영양소입니다.산화하면 EPA 특유의 효과가 줄어들기 때문에 산화를 억제하는 항산화 작용을 하는 식품과 함께 먹으면 좋습니다.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minyu

차(Tea)와 농구를 좋아하는 사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