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오르니틴이란

 


오르니틴(ornitine)이란 아미노산의 1종으로 요소 생성에 관여하는 물질입니다.아미노산은 단백질을 구성하는 물질로 근육과 뼈, 호르몬 등을 만들고 있습니다.필수 아미노산과 기타 비필수 아미노산으로 분류되며 각각의 차이는 다음과 같습니다.

분류 아미노산의 종류 특징

필수 아미노산 메티오닌·페닐알라닌·리진·히스티딘·트립토판·이소로이신·로이신·바린·슬레오닌 인간의 체내에서는 합성할 수 없으며 식사부터 섭취할 필요가 있다.


비필수 아미노산 오르니틴·글리신·알라닌·세린·티로신·시스테인·아스파라긴산·글루타민산 등 체내에서 합성할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식사부터 섭취할 필요는 없다.오르니틴은 아르기닌과 물 또는 아르기닌과 글리신에서 생성되는 비필수 아미노산입니다.따라서 오르니틴을 포함한 식품을 섭취하지 않고도 체내에서 필요량을 합성할 수 있습니다.그러나 어떠한 이유로 오르니틴이 결핍되면 소변의 생성이 저해될 위험이 있습니다.

원래 소변은 신체에 유해한 암모니아를 해독한 후의 노폐물입니다.유해한 암모니아는 카르바모일인산이라고 불리는 물질이 되어 오르니틴과 결합하게 됩니다.즉 오르니틴이 결핍되면 암모니아의 해독이 억제되어 체내에 암모니아가 쌓여 버립니다.

암모니아의 축적은 의식 장애나 호흡 곤란을 일으켜 죽음에 이르는 간성 뇌증을 일으킵니다.오르니틴 결핍이나 암모니아 원인 물질의 과잉 섭취에 의해 발생합니다.또한 오르니틴은 피로회복과 근육증강, 수면의 질 개선 등의 효과가 있다고 생각되어 보충제로도 판매되고 있습니다.

오르니틴과 유사성분의 차이
오르니틴과 비슷한 효과를 나타내는 아미노산으로 GABA와 트립토판이 있습니다.각각의 차이를 해설합니다.

GABA
GABA(γ-아미노산)란 신경전달물질로서 정신을 안정시키는 작용을 하는 아미노산입니다.중추신경계에 존재하여 정신을 안정시키고 편안하게 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오르니틴과 마찬가지로 GABA도 피로 회복 작용이 있다고 생각되는 영양소입니다.수면의 질을 높이는 효과를 가지고 있는 오르니틴에 대해 GABA는 정신을 편안하게 하고 잠들기 쉽게 해줍니다.

트립토판
트립토판은 필수 아미노산 중 하나로 체내에서 세로토닌으로 변환되는 물질입니다.세로토닌은 항우울 작용이 있는 물질로 정신을 안정시키는 작용을 합니다.오르니틴과 달리 뇌에 존재하여 노르아드레날린이나 도파 같은 신경전달물질을 제어하여 정신 안정에 작용합니다.


오르니틴의 효능


피로 회복을 촉진하다
오르니틴은 피로회복에 효과적인 영양소입니다.피로는 근육피로·안정피로·간피로로 분류되며 오르니틴은 간피로를 개선하는 기능이 있습니다.간 피로는 과식이나 알코올 과다 섭취 등으로 인해 일어나고 간 기능이 저하되어 에너지 생산이 억제됩니다.간 피로로 암모니아의 분해가 지연되고 체내에 암모니아가 축적되는 것도 육체적인 피로를 느끼는 원인 중 하나입니다.오르니틴을 적극적으로 섭취하면 암모니아 분해를 촉진하기 때문에 간 기능이 회복되어 피로를 덜 느낍니다.

 



불면해소
오르니틴은 쉽게 잠들 수 있는 효과가 있습니다.불규칙한 근무나 육체노동에 종사하는 사람을 대상으로 하는 실험에서 오르니틴을 섭취한 그룹은 우위에 입면하기 쉬운 결과를 보였습니다.또한 오르니틴을 섭취하지 않은 그룹보다 수면 시간이 긴 경향이 있었습니다.이 연구 결과를 통해 오르니틴은 수면 도입을 촉진하고 수면을 깊게 하는 효과가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숙취 증상을 완화
앞서 언급했듯이 오르니틴에는 간 기능을 지원하는 기능이 있어 숙취 증상을 완화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숙취란 알코올 과다 섭취로 간에서 다량으로 생성되는 아세트알데히드가 혈중에 쌓인 상태입니다.혈중에 쌓인 아세트알데히드는 두통과 메스꺼움 등의 숙취라고 불리는 증상을 일으킵니다.본래 아세트알데히드의 대사는 간에서 아세트산으로 분해되어 최종적으로 물과 이산화탄소가 되어 무해화되는 구조입니다.그러나 알코올을 다량 마시면 간 처리가 따라가지 못하고 아세트알데히드의 양이 늘어나 숙취를 일으킵니다.오르니틴은 간 기능을 정상화하는 효과가 있다고 생각되는 영양소입니다.체내에 쌓인 아세트알데히드를 간이 처리하는 것을 도와줍니다.

오르니틴이 부족하거나 결핍되면 생기는 증상

  • 간기능 저하
  • 고암모니아혈증
  • 간성 뇌증

오르니틴이 부족하면 암모니아를 요소로 분해할 수 없게 되어 혈중에 암모니아가 쌓입니다.유해 물질인 암모니아는 혈중 농도가 높아지면 뇌에 도달하게 됩니다.그리고 뇌 기능을 저하시키고 간성 뇌증을 일으키는 메커니즘입니다.의식수준 저하와 경련, 혼수상태를 일으키며 최악의 경우 죽음에 이를 우려가 있습니다.


오르니틴을 과다 섭취하면 생기는 부작용
오르니틴은 일반 식사부터 대량 섭취하는 것은 어려운 영양소입니다.그러나 보충제 이용을 통해 과잉 섭취할 가능성도 생각할 수 있습니다.오르니틴 보충제는 'L-오르니틴 염산염'으로 판매되고 있습니다.본 기사 집필 시점에서는 L-오르니틴 염산염의 부작용에 관한 보고는 없습니다.그러나 연구가 충분하지 않기 때문에 임신 중·수유 중인 여성은 보충제에서 오르니틴을 섭취하는 것은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또한 아르기닌 등 다른 아미노산과 대량으로 섭취하면 위장 장애가 일어날 위험도 시사되고 있습니다.오르니틴 보충제 이용 시 제품별로 정해진 용량을 지키고 과잉 섭취에 주의합니다.

 



오르니틴이 많이 함유된 식품

  • 바지락
  • 참다랑어
  • 광어
  • 치즈
  • 버섯류

특히, 바지락에 많이 포함되어 있어 보충제에서도 바지락 추출물을 사용한 것이 많이 판매되고 있습니다 영양을 남김없이 섭취하기 위한 조리방법·보존방법 등에 대해서는 아래 기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오르니틴을 효율적으로 섭취하는 방법
오르니틴을 식사에서 섭취할 때는 치즈, 버섯류가 좋습니다.그러나 오르니틴은 식사에서 대량으로 섭취하는 것이 어려운 영양소입니다.따라서 적극적으로 섭취하고 싶을 때는 보충제로 보충하는 것이 좋습니다.다만 앞서 설명한 바와 같이 임신 중·수유 중 보충제 섭취는 요주의입니다.또한 오르니틴 섭취 시 간에 좋은 식품과 함께 섭취하면 더욱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간에 좋은 식품에 대해서는 아래의 기사를 참조하십시오.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minyu

차(Tea)와 농구를 좋아하는 사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