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침묵의 암살자 당뇨병

 

초기 증상이나 주요 증상

2형 당뇨병은 천천히 진행되기 때문에 발병해도 처음에는 자각 증상이 나타나지 않습니다.치료를 하지 않고 혈당이 높은 상태로 장기간이 지나면 소변의 횟수나 양이 늘어나거나 괜히 목이 말라 물을 많이 마시고 싶어지거나 체중이 감소하는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또한 당뇨병이 더 진행되어 합병증이 생기면 다리 저림이나 시야에 모기 같은 것이 보일 수도 있습니다.

당뇨병 초기에 나타나는 증상

  • 목이 자주 마른다.
  • 소변 횟수 증가
  • 식사를 해도 오히려 살이 빠진다
  • 감기에 걸리기 쉽다
  • 매일 피로가 풀리지 않는다
  • 상처 회복이 더디다

 

 

무서운 것은 합병증
당뇨병으로 인해 혈당이 높은 상태가 지속되면 다양한 합병증이 생깁니다.그 중에서도 대표적인 3대 합병증이 당뇨병 신경 장애, 당뇨병 망막증, 당뇨병 신증입니다.당뇨병 신경 장애는 고혈당 상태가 지속되고 신경과 혈관에 이상이 생겨 손발 저림과 통증, 감각 저하를 초래합니다.

진행되면 발의 작은 부상이나 무좀, 신발 쓸림 등에 의해 발이 부패해 버리는 괴사로 불리는 상태가 될 수도 있습니다.그 중에는 그것이 원인이 되어 다리를 절단하는 사람도 있기 때문에 매우 무서운 합병증 중 하나입니다.당뇨병 망막증은 당뇨병으로 인해 눈에 이상이 생겨 작은 벌레 같은 것이나 연기 억새가 보이게 되거나 검은 커튼이 쳐진 것처럼 보이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처음에는 자각 증상이 없기 때문에 중증이 될 때까지 깨닫지 못하는 경우도 많은 것 같습니다.그러나 진행을 하게 되면 실명의 원인이 되는 법입니다.당뇨병 망막증은 당뇨병을 치료하지 않고 방치한 경우에 발생하기 쉬운 것으로 알려져 있기 때문에 당뇨병의 빠른 치료가 필요합니다.

 



합병증 위험
그리고 당뇨병 신증은 고혈당 상태가 지속되고 혈관에 이상이 생겨 신장에 장애가 생기는 것입니다.처음에는 증상이 없지만 진행되면 신장이 작동하지 않게 되는 신부전 상태가 되어 본래라면 소변으로 배출되어야 할 신체에 불필요한 성분이 배출되지 않게 되어 버립니다.그렇게 되면 몸이 부어 오기도 하고 온몸이 나른해지기도 합니다.최종적으로는 투석이 필요해지기 때문에 조기에 치료를 하는 것이 필요한 합병증입니다.

당뇨병의 합병증은 그 밖에도 다양하지만 이번에는 주요 합병증을 소개해 드렸습니다.어쨌든 당뇨병과 합병증의 조기 발견, 치료가 필요합니다.그러기 위해서는 의료기관에서 의사에게 적절한 진찰을 받는 것이 필수입니다.

1형 당뇨병과의 차이
1 형 당뇨병과의 큰 차이는 생활 습관이 원인이 되고 있는지 여부입니다.1형 당뇨병의 대부분은 유전적인 요인 외에 바이러스 감염 등이 계기가 되어 발생하지만 생활 습관은 원인이 되지 않습니다.그에 비해 2형 당뇨병은 나중에 설명하겠지만 생활 습관이 큰 원인 중 하나가 되는 것입니다.

 

꾸준히 관리가 필요한것이 당뇨이다




2형 당뇨병의 원인

  • 유전자의 이상
  • 생활 습관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생활 습관은 비만, 과식, 칼로리 과다 섭취, 운동 부족, 스트레스 등이 당뇨병의 원인과 관련되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당뇨병 예방
당뇨병은 한 번 되어 버리면 치료를 계속해 나가지 않으면 안 됩니다.그것은 상상보다 훨씬 길고 힘든 치료가 될지도 모릅니다.그래서 당뇨병에 걸리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식단 개선
당뇨병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식사는 상당히 중요합니다.매일 컵라면이나 패스트 푸드로 해결하지 않습니까?궁금하신 분들은 자신의 식사 내용을 한번 돌아보시길 권합니다.그렇다고는 해도 매일 규칙적인 균형 잡힌 식사를 만들어 먹는다는 것은 꽤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우선 지금 나는 어떤 식사를 하고 있을까? 균형 잡힌 식사를 먹어보자라고 깨닫고 오늘은 샐러드를 반찬으로 추가해보자 하루 한 끼는 한 국물 세 채 해 보자 이런 것을 계기로 삼는 것만으로도 예방에 매우 중요합니다.

조금이라도 좋으니 운동을 습관화
운동은 혈당 조절에 효과적입니다. 1회 강도 높은 운동을 하는 것보다 가벼운 운동을 습관으로 하는 것이 효과적이며, 그 중에서도 걷기가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10분 일찍 일어나서 회사역까지 한 정거장 걸어본다, 날씨가 좋은 날은 근처를 산책해본다... 등 처음에는 그것만으로도 충분합니다.

2형 당뇨병에 걸려 치료를 하는 경우
당뇨병 치료는 의사와 상담을예방 이야기를 해 드렸습니다만, 2형 당뇨병 치료에서도 식사와 운동은 매우 중요해지고 있습니다.2형 당뇨병 진단을 받은 분은 의료기관에서 필요한 식이요법과 운동요법을 듣고 자신에게 맞는 방법을 의사나 간호사와도 상담해 보십시오.

 



식사와 운동의 재검토 다음은 약물요법
식사와 운동의 재검토를 실시해도 혈당이 안정되지 않는다라고 하는 분은 약물 요법을 실시합니다.약을 사용하는 것에 의해 혈당 수치를 조절해 나가는 형태입니다.약에는 먹는 약과 인슐린 주사가 있습니다.효능을 촉진하는 작용은 약에 따라 다양하지만 모두 혈당을 낮추는 효과가 있습니다.따라서 저혈당도 되기 쉬워지므로 저혈당에 대한 대응 방법을 알아 둘 필요가 있습니다.또한 인슐린 주사는 식사 전에 배 등 지방이 많은 피부에 주사를 놓는 치료 방법입니다.당뇨병의 정도에 따라 횟수나 양에 차이가 있지만, 자신 혹은 가족이 주사를 맞기 때문에 주사 방법을 익힐 필요가 있습니다.

2형 당뇨병이 완치될 수 있나?
2 형 당뇨병은 나을 수도 있고 낫지 않는다고 단언할 수 없는 질병입니다.그렇다는 것도 당뇨병 진단을 받은 시점에서 이미 혈당이 오르기 쉬운 체질로 바뀌었기 때문입니다.그러나 당뇨병과 잘 어울려 혈당을 조절함으로써 약을 먹지 않고 지낼 수 있습니다.조기에 치료를 시작하고 혈당을 조절함으로써 건강한 사람과 다름없이 생활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minyu

차(Tea)와 농구를 좋아하는 사람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