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허브의 왕 바질

 

바질은 시소과의 허브를 말합니다.평소 이탈리안 요리와 아시아 요리의 토핑으로 사용되는 경우가 많지요.그리고 바질은 허브의 왕이라는 별칭도 함께 가지고 있습니다.그런 바질입니다만, 보존하는 중에 갈색으로 변색되어 버리거나 썩어 버려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이번에는 변색이나 손상을 예방하는 보존 방법에 대해 정리해 보았습니다.

바질은 변색되니?
바질을 비롯한 잎 채소들은 수확 후 시간이 지나면서 산화가 진행되고 갈색이나 거무스름하게 변색됩니다.변색되는 것은 손상된 사인이기 때문에 갈색이나 거무스름하게 변색되어 버리면 그 부분은 제거하고 가능한 한 빨리 다 먹도록 합시다.

갈색으로 변색됨
바질이 노랗게 갈색 또는 검게 변색되어 있는 경우는 상처가 진행되고 있는 상태입니다.일단 변색이 되어 버리면 그 부분에서 주위의 열화도 진행되기 쉬워지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바질은 추위에 약하기 때문에 냉장보관을 하면 특히 색이 변하기 쉽습니다.갈색으로 변색된 상태의 것은 풍미가 떨어져 위생적으로도 좋지 않으므로 제거하고 다른 부분을 먹도록 합시다.

 


검은 반점
바질을 냉장고 내에 저장하고 있으면 작은 검은 반점이 생길 수 있습니다.이 검은 반점은 '저온 장애'라고 하는 생리 장애에 의한 것입니다.바질은 원래 열대 아시아에서 만들어진 허브이기 때문에 추운 환경보다 따뜻한 환경에 적응한 허브입니다.냉장고 내에 저장할 경우 상온 상태보다 빨리 잎이 변색되거나 검은 반점이 생길 수 있습니다.먹을 경우 변색 시와 마찬가지로 검은 반점이 생긴 장소만 제거한 후 먹도록 합시다.

변색돼도 먹을 수 있어?
결론, 변색이 되어 있어도 먹는 것 자체는 할 수 있습니다.그러나 아까도 말씀드린 대로 변색이 되어 있거나 검은 반점이 생긴 곳은 손상되어 있다는 증거입니다.풍미가 떨어지는 맛도 맛이 없고, 썩기 직전의 상태이므로 최대한 먹는 것은 삼가합시다.

 

 

 

국내산 바질

COUPANG

www.coupang.com

 


바질 보존방법 및 보존기간은?

바질은 허브 중에서도 추위에 약하고 상하기 쉽다는 것이 특징입니다.일반 슈퍼 등에서는 생 상태로 팩에 들어가 판매되고 있습니다만, 그대로 보존해도 되는 것입니까?냉장, 냉동, 상온의 보관 방법별로 해설해 나갑니다.

 



냉장
냉장보관시 지퍼백이나 지퍼락 등의 밀폐용기와 키친페이퍼를 사용하여 저장합니다.저장방법은 간단.물에 적신 키친 페이퍼에 바질을 감싸 밀폐용기에 넣어 냉장보관합니다.이때 이미 손상된 부분은 제거해 둡시다.구입 시 플라스틱 케이스마다 냉장고에 보관해 버리면 호흡을 할 수 없게 되므로 반드시 꺼내어 보관하도록 하십시오.이 방법으로 보존하면 상태에 따라 다르지만 1~2주 정도 오래 보존할 것입니다.

실온
생바질은 추위에 약한 특성이 있어 통기성이 좋은 시원한 곳이면 상온 보존도 가능합니다.또한 건조 바질이나 오일에 담근 상태인 것도 상온에서 장기간 보존할 수 있습니다.상온에서 보존할 경우 줄기가 달린 채로 물을 넣은 컵 등에 세워 두세요.

냉동
사실 바질은 냉동 보관을 하는 것도 가능합니다.줄기 부분을 제거하고 씻어 물기를 제거한 상태의 잎 부분만 비닐봉지에 넣어 냉동실에 옮깁니다.여기서 포인트는 봉투를 묶기 전에 공기를 넣어 부풀리는 것입니다.봉투를 하면 그대로 냉동실에 넣어 3주 정도 보존할 수 있습니다.냉동 보관은 상온, 냉장 보관보다 장기간 보존할 수 있지만 바질 특유의 풍미가 떨어진다는 단점도 있습니다.

 

 

 

친환경 베이비 바질

COUPANG

www.coupang.com

 

국내산 바질

COUPANG

www.coupang.com

 

 

딜리셔스마켓 바질홀

COUPANG

www.coupang.com

 


바질은 썩으면 어떻게 돼?


바질을 비롯한 허브류는 사용하지 못하고 남아도는 경우도 비교적 많지 않을까요?날짜가 지나 썩으면 어떤 상태가 되는지 겉보기, 맛, 냄새 항목으로 정리해 보았습니다.

외형
초반에 설명한 대로 잎이 갈색으로 변색되어 있는 경우는 상처가 진행되고 있다는 증거입니다.썩으면 그 상태를 거쳐 전체적으로 갈색~검은색으로 변색되고 잎이 매끈 매끈한게 사라지고 거칠어 집니다.


썩은 상태의 바질은 바질의 풍미가 남아 있지 않아 맛이 없을 것입니다. 어느 풀때기든 겉으로 썩었다고 판단할 수 있는 것은 배탈을 유발할 가능성도 있으므로 최대한 안 먹는게 좋습니다. 나물은 다 똑같습니다.

냄새
바질 하면 우선 허브마다 특유의 상큼한 향기가 떠오를 것입니다. 그러나 썩은 상태의 바질은 독특한 냄새는 거의 나지 않으며 다른 식품처럼 코에 찡한 부패 냄새가 난다고 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minyu

차(Tea)와 농구를 좋아하는 사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