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GABA란


GABA는, γ-아미노낙산이라고 하는 아미노산의 일종으로, 인간의 뇌와 척수 등의 중추 신경에 많이 존재하는 성분입니다.영문명인 Gamma-Amino Buryric Acid의 앞글자를 따서 GABA라고 불립니다.주로 억제성 신경전달물질로 작용하며 스트레스를 진정시키는 작용이나 혈압 강하 작용을 합니다.또한 항스트레스 작용에 의한 릴렉스 효과와 수면의 질을 높이는 작용도 주목받고 있는 성분입니다.최근에는 이러한 작용을 노래한 기능성 표시 식품이 많이 판매되고 있습니다.

인간은 체내에서도 GABA를 생성할 수 있지만 스트레스의 증가와 함께 줄어들기 때문에 식품에서도 잘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여겨지고 있습니다.


GABA의 효능


항스트레스 작용
억제성 신경전달물질로 뇌에 존재하는 GABA는 스트레스로 인한 흥분 상태를 누그러뜨리는 작용이 있습니다.흥분 상태에 관련된 것은 아드레날린이나 도파민 등의 물질입니다.GABA는 이들 물질의 과잉 분비를 억제하기 위해 항스트레스 작용이 기대되고 있습니다.'GABA로 인한 초등학생 학습 스트레스 경감 효과'를 주제로 한 연구에서는 GABA 함유 초콜릿을 섭취한 그룹이 침 속 스트레스 성분이 적었다는 결과가 보고되고 있습니다.게다가 GABA를 섭취하지 않는 경우와 비교해 테스트 정답 수가 많아짐에 따라 GABA는 학습 효율을 높이는 작용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릴렉스 효과
'항스트레스 작용' 항에서도 언급했듯이 GABA는 아드레날린이나 도파민 등 신경 흥분을 초래하는 물질을 억제하는 기능이 있습니다.이러한 물질의 과잉 분비를 억제할 수 있어 릴렉스 효과를 전망할 수 있습니다.GABA 섭취 30분 후에 부교감 신경이 우위가 되었음을 보여주는 연구도 존재합니다.부교감 신경은 심신을 쉬게 하는 역할을 하는 자율 신경이므로 부교감 신경을 우위로 하는 GABA에게는 휴식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수면의 질을 높이다
GABA는 부교감 신경을 우위로 하고 릴렉스 효과를 높임으로써 수면의 질 향상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됩니다.부교감 신경은 신체의 긴장과 흥분을 완화시켜 주기 때문에 신체는 잠들기 쉬운 상태가 됩니다.또한 낮 동안 GABA 섭취가 수면의 질을 높인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수면 시 뇌파를 조사한 결과 GABA를 섭취한 피험자는 더 깊은 수면에 들어간 것으로 판명되었습니다.또한 GABA를 섭취하지 않은 상태보다 약 5분 정도 일찍 숙면을 취할 수 있었다고 합니다.이러한 연구 결과를 보면 GABA에는 원활한 수면을 촉진하는 작용도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집중력 향상
GABA는 스트레스 경감 작용으로 집중력을 높이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외국 연구에서는 근무 후 14명의 남녀에게 GABA 함유 초콜릿을 섭취하게 했더니 침 속 스트레스 물질이 감소함과 동시에 시험 정답 수 향상과 집중력의 지속 효과를 보였다고 합니다.또한 GABA 섭취로 수면의 질이 향상되므로 만성적인 수면이 부족한 사람은 충분한 수면을 통해 집중력 개선이 가능할 것입니다.

 



건강한 피부로 가꾸어 주다
GABA는 수면의 질을 높이는 작용이나 스트레스 경감 작용이 기대되므로 미용에도 좋은 영향을 줄 것으로 생각될 것입니다.건강한 피부를 유지하는 턴오버는 수면 중에 활발해지기 때문에 수면 부족은 피부에 대적입니다.더욱이 과도한 스트레스는 체내 활성산소를 과도하게 발생시켜 노화를 초래할 위험이 있습니다.이러한 문제에 동시에 접근할 수 있는 GABA는 건강한 피부 만들기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또한 성인 여성 40명에게 실시한 연구에서는 GABA 섭취로 계절 변화에 따른 뺨 탄력성 악화를 억제하는 작용을 보였다고 합니다.

혈압 저하 작용
GABA는 혈관을 수축시키는 노르아드레날린의 분비를 억제하기 때문에 혈압 저하 작용이 기대되고 있습니다.연구에서는 피험자에게 GABA를 계속 섭취하게 했더니 수축기 혈압·확장기 혈압 모두 강압작용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이는 노르아드레날린의 분비 억제로 혈압 상승과 관련된 레닌의 활성이 정체되어 신장으로부터의 나트륨 배출이 촉진되었기 때문이라고 생각됩니다.이 나트륨도 혈압을 올리는 원인 중 하나입니다.

 



신장이나 간 기능을 돕다
GABA에는 신장의 기능을 지원하는 작용도 있습니다.GABA가 노르아드레날린을 억제하고 신장 속의 레닌 분비를 억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레닌은 적절한 양이면 혈압 조절에 도움이 되지만, 과도하게 분비되면 신장의 기능을 저하시켜 버립니다.GABA에 의해 간접적으로 레닌 분비를 억제하면 신장 기능인 나트륨 배출이 정상적으로 이루어져 혈압 강하에도 도움이 됩니다.게다가 GABA에 간을 지원하는 작용이 있다는 것도 시사되고 있습니다.연구에 따르면 간에서의 단백질 합성을 촉진하는 기능이 확인되었다고 합니다.


중성지방 저하 작용
최근 GABA에는 중성 지방을 저하시키는 작용도 기대되고 있습니다.메커니즘은 밝혀지지 않았지만 성장 호르몬 분비를 촉진하는 작용이 관련되어 있는 것 같습니다.성장호르몬 분비로 뇌와 간에서의 단백질 합성이 진행되면 그 과정에서 에너지원이 필요합니다.그 에너지로 중성지방이 사용되기 때문에 지방의 연소가 촉진될 것으로 생각됩니다.게다가 유청 단백질과 동시에 섭취함으로써 근육량의 증대나 대사량 향상을 볼 수 있었다는 연구 결과도. GABA는 건강한 신체 제조에도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GABA가 부족하거나 결핍되면 일어나는 증상

  • 불안감
  • 스트레스의 축적
  • 면역력 저하
  • 불면.
  • 집중력 저하
  • 피로감
  • 짜증이 나기 쉬워지다

또한 GABA의 부족·결핍과 직접적인 관계는 없지만 스트레스가 쌓이면 우울증과 불안신경증 등으로 이어지는 경우도 있을 수 있습니다.

GABA 과다 섭취 시 발생하는 부작용
과잉섭취로 인한 부작용은 아직까지 규명되지 않았지만 현재까지 GABA가 원인이 되는 심각한 건강피해는 보고되지 않았습니다.

GABA의 일일 섭취 기준량
GABA 부족량은 사람마다 다르기 때문에 하루 섭취 기준량에 명확한 기준은 없습니다.다만 명확하지 않지만 하루 30mg 이상의 섭취가 적절하다는 논문도 있습니다.따라서 많이 섭취하고 싶은 경우는 50~100mg 정도를 기준으로 하면 좋습니다.

 



GABA를 많이 함유한 식품

  • 발아 현미
  • 토마토 가지 케일
  • 호박 파프리카
  • 멜론 바나나
  • 초콜릿 코코아


GABA를 효율적으로 섭취하는 방법


자기 직전에 섭취
GABA는 약 2시간 정도 밖에 효과가 지속되지 않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따라서 스트레스 경감이나 집중력 향상을 기대한다면 작업에 들어가기 직전에 섭취하는 방법을 추천합니다.또한 수면의 질 향상을 목표로 한다면 자기 직전에 섭취하도록 합시다.이 경우는 보충제 쪽이 간편합니다.

장내 환경을 조성하다
GABA는 혈액과 뇌를 연결하는 혈액뇌관문을 통과할 수 없기 때문에 뇌에 직접 작용하는 것은 아닙니다.GABA 섭취 후에는 장에 있는 GABA 수용체가 중추신경을 통해 뇌에 자극을 전달합니다.그 영향으로 GABA의 생산 능력이 높아질 것으로 생각되고 있는 것입니다.따라서 GABA 섭취뿐만 아니라 장내 환경을 조성하여 보다 작용 효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장을 정돈하기 위해서는 식이섬유가 풍부한 식품이나 발효 식품이 효과적입니다.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minyu

차(Tea)와 농구를 좋아하는 사람

,